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강진수 신임 교수 인터뷰
  • 작성자김한진
  • 날짜2022-02-25 16:27:33
  • 조회수1673

올해 에너지자원공학과에 새로이 임용되어 3월부터 함께하게 된 강진수 교수님과의 인터뷰입니다.

 

Q. 안녕하세요, 교수님. 임용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학과 동문들과 교직원 및 학생들께 소개인사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이번에 에너지자원공학과에 새로 부임하게 된 강진수라고 합니다. 저는 전기화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에너지 및 자원시스템과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을 연구하고 있고, 앞으로 에너지자원공학과의 훌륭하신 교수님들과 뛰어난 학생들과 함께 일할 생각을 하며 기대감에 부풀어 있습니다.

 

Q. 화학생물공학과 출신이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에너지자원공학과에 오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저는 본교 화학생물공학부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화학공학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지만, 전기화학 에너지시스템 분야에서 매우 폭넓은 스펙트럼의 연구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태양전지, 연료전지, 수소 생산 등의 에너지 변환과 저장으로부터 자원회수, 이산화탄소의 포집과 환원 분야까지의 연구를 수행했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제가 실제로 연구하고 있는 시스템이나 실제 적용처는 오히려 에너지자원공학과에서 다루는 내용과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우리 학과에 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에너지자원공학과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해주신 여러 교수님들께 깊이 감사드리고, 다른 학부 출신인 저의 지식과 경험을 에너지자원공학과를 더욱 다채롭게 만드는 데에 열심히 활용해 보겠습니다.

 

Q. 교수님의 세부 전공과 연구 주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또, 이것이 에너지자원 분야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A.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전기화학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를 해왔고, 이를 에너지 변환과 저장, 자원 회수 및 재활용, 그리고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로 분류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에너지자원 분야에서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님들께서는 이 중에서 가장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의 활용과 이산화탄소의 지중 저장을 활발히 연구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태양전지와 풍력 발전 등으로 대표되는 신재생에너지는 일조량, 계절, 기후 등에 따라 생산량이 달라진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고, 따라서 생산된 에너지를 저장해두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게 되면 신재생에너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에 필요한 배터리나 수소 생산, 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땅속에 저장할 수 있도록 먼저 발전소의 후단이나 대기 중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제가 다루고 있는 연구 주제들은 인류가 당면한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자원 분야의 큰 그림을 구성하고 있는 조각들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향후 교수로 재직하시면서 가장 기대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A. 서울대에 부임하시는 교수님들께서 아마 다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겠지만, 저 또한 서울대의 우수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뛰어난 학생들과 함께 연구하게 된다는 사실이 가장 기대됩니다.

 

Q. 마지막으로, 뉴스레터 독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A. 먼저 이렇게 인터뷰를 통해 저를 소개해 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다른 학부에서 학위 과정을 마쳤지만,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경험들이 어우러질 때 멋진 결과들이 나오는 경우가 오히려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자원공학과에서 여러분들과 함께해나갈 일들에 대한 기대를 안고, 앞으로 우리 학과의 자랑스러운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