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오명찬 박사 제11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수상
  • 작성자김한진
  • 날짜2021-12-29 17:33:28
  • 조회수1390
2021년 12월 2일 에쓰오일이 설립한 공익재단 에쓰오일과학문화재단의 마포구 공덕동 본사에서 '제11회 에쓰오일 우수학위 논문상’ 시상식에서 오명찬 박사는 IT분야 우수학위논문 우수상과 부상을 수상하였다. 오명찬 박사는 2020년 2월 에너지 GIS연구실(지도교수 박형동)에서 박사를 마치고 2020년 4월~2021년 9월까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후 연구원 과정을 거치고, 2021년 10월부터 선임연구원으로서 신재생에너지 연구에 몰입하고 있다. 박사학위논문명은 Development of GIS based PV Power Calculation Algorithm Considering Building Roofs and Facades using High resolution Urban Spatial Data (고해상도 도심지 공간 자료의 건물 옥상과 측면을 고려한 GIS 기반 태양광 발전량 계산 알고리즘 개발) 이다.
 
오명찬 박사의 수상 소감:
매년 다양한 분야의 대학원생들에게 큰 관심과 명예로운 상을 수여해주시는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 관계자분들께 먼저 큰 감사를 드립니다.
본 학위논문은 친환경 재생에너지 보급이나 탄소 중립 등의 키워드들과 함께 최근 각광받고 있는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도심지 고해상도 잠재량 평가 방법을 연구한 내용입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측정 자료들과 최신 IT 기술을 활용한 연구를 수행했었습니다. 현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신재생자원지도연구실에 소속되어 해당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관련 기술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성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 결과가 좋은 평가를 받아 에쓰-오일 우수학위논문상을 받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연구 과정에서는 지도교수님의 도움 뿐 아니라 대학원 선후배들, 조언을 주신 관련 분야 전문가들, 가족들 모두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수상에 대한 영광을 이 모든 분께 전달 드리며 앞으로 더욱 노력하고 과학발전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지도교수 박형동 교수의 수상 소감:
탄소중립화 핵심기술 중의 하나인 태양광발전량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코드와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고해상도 공간분석을 주도한 오명찬 박사의 학위논문을 IT분야 우수상으로 선정해 주신 에쓰-오일 과학문화재단과 심사위원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수상을 수상한 오명찬 박사에게 축하를 보냅니다. 제가 이끌고 있는 서울대학교 에너지GIS연구실은 그동안 IT기술과 에너지의 융합주제를 중심으로 공간데이터 분석을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 GPS 기반의 태양광 버스 위치와 태양광 일사량 분석, 에너지 분야에 특화된 증강현실기술, GIS 소프트웨어 코드 개발 등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선도해 오고 있습니다. 대학원생들과 함께 개발한 스마트폰 앱 GeoID는 지질공학 분야 및 태양광 발전소 설치 지반 경사면의 사면안정성 분석을 수행할 수 있어 개발된 이래로 해외 전문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의 격려를 새로운 동력으로 삼아 인공위성 디지털자료를 분석하는 IT기술을 연구하여 탄소중립화와 우주탐사에 기여하는 훌륭한 인재를 계속 양성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