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뉴스레터 제 14호
  • 작성자김한진
  • 날짜2021-11-30 17:51:38
  • 조회수1553

 

제 14 호 ('21년 11 월 30 일 발간) 

학과 행사 소개
전석원 교수, 국제암반공학회 회장으로 선출
세계선도 학과 사업 - 외국 저명학자 초청 강연

주제 : “공간정보의 현황과 미래 (Current Trends and Future in Geospatial Data Science)”

강연순서

Dr. Melba Crawford - “Classification and Predictive Modeling from Remotely Sensed Data – Advances and Future Directions”

Dr. Jinha Jung - “Current Trends and Future in Geospatial Data Science

(Geomatics Engineering, Lyles School of Civil Engineering, Purdue University, USA)

일시: 2021/12/1, 09:00-11:00 

서울대 본부에서 세계 선도 사업의 일환으로 Purdue University 공과대학 소속의 교수진을 초빙하여 강연을 진행한다. 이 중 정진하 교수는 학과 동문으로, 수강하는 학부/대학원생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리라 기대한다. 참가 희망자일 경우 시간에 맞추어 ZOOM 접속을 통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관련 문의: 박형동 교수) 

2022학년도 대학원 전기 모집 합격자
석사과정

고성은 (허은녕 교수)

김채연 (박형동 교수)

이동길 (전석원 교수)

이지현 (허은녕 교수)

석박사통합과정

이민경 (정은혜 교수)

이희준 (민동주 교수)

임정현 (정은혜 교수)

정용권 (민동주 교수)

박사과정

윤영주 (허은녕 교수)

에너지 신산업 입지분석 경진 대회

일시: 2022 년 1월 26일(수) 오전 9시-오후9시

장소: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2층 마로니에홀

경진 내용: 당일 공지되는 지역에 대한 에너지 신산업 입지분석을 GIS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분석하고 자료 제작후 구두발표 (2인 1팀)

참가 자격: TerrSet, ArcGIS, QGIS 등의 GIS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줄 알고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높은 서울대 재학 학부생 (2021년 2학기 기준) 중 서류 심사를 통과한 10개 내외의 팀

 

신청 방법:

-서울대 재학 중인 학부생 2인 1조로 팀을 자율적으로 구성 (전공 제한 없음)

-GIS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능력과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설명하는 자기 소개서 (팀별로 자유로운 형식으로 A4 용지 5페이지 이내로 작성) 제출

-신청 서류(소정 양식)와 자기 소개서 제출처: 서울대 에너지신산업 사업단에 메일로 제출  sspark@snu.ac.kr

-신청 기한: 2021년 12월 6일(월)~ 2022년 1월5일(수)

-자기 소개서에 대한 서류 심사후 경진대회 참가 자격 부여 및 행사 준비사항 안내

 

시상 내역:

-최우수 1개 팀: 사업단장 명의의 상장 및 부상 (태블릿 최신 제품 2대)

-우수 1개 팀: 사업단장 명의의 상장 및 부상 (스마트워치 최신 제품 2대)

문의: 박형동 교수 hpark@snu.ac.kr

학과 이모저모
크리스마스 포토존 베스트 사진 콘테스트

"크리스마스때 손잡고 영화 보러 가자!"

21학번 학우들이 석정-과방 앞 공간에 성탄 기념 포토존을 설치했습니다.

핫하게 운영되기 위해, 포토존 사진 콘텐츠를 운영합니다.

재밌는 사진, 훈훈한 사진, 예쁜 사진, 컨셉 있는 사진 등 본인이 찍고 싶은 사진을 찍어서 아래 링크로 보내주세요. 투표를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예시 사진>

참가 링크 : https://forms.gle/ASTeZDvZMyJy6BXr7

사진 접수 마감: ~ 12월 10일 18시

투표 기간 : 12월 10일 18시 ~ 12월 13일 12시 (학부생 및 교직원 대상 투표)

상품: 롯데시네마 커플 영화 티켓 + 팝콘 세트 (솔로면 1인 세트 지급)

제주도 에너지 신산업 비교과 연수 진행

연말 크리스마스 준비

에자공 과방 신착 도서 소개

세계 식생활과 문화
최정희 외 5인 지음
파워북, 356페이지
대학 수업 교재 형태로 보이는 구성인데 각 지역별 음식의 특성을 기존 문화와 연관하여 서술한 책이다. 알려진 관광 책자들처럼 화려한 컬러사진과 맛깔스런 사진들로 구성된 것은 아니나 객관적인 입장으로 식생활과 음식 문화에 대해 광범위하게 소개하고 있다.
파스칼 평전
권수경 지음, 박수찬 옮김
도서출판 이새, 352페이지
그 유명한 파스칼에 대해 무슨 책일까 무척 궁금했다. 내가 알고 있는 그 정도 이외에 무엇이 더 있을까? 일단 저자 권수경 교수는 수학자가 아니다. 저자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신학대학을 거쳐 예일대학교에서 종교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자는 수학자와 과학자로서의 파스칼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역사적 참고자료들을 인용해 가며 흥미로운 서술들을 해 나가고 있다. 저자가 언급한대로 국내에는 파스칼에 대한 책이 별로 없다 (수학교과서와 과학참고서에서 파스칼은 엄청나게 자주 언급되고 있지만). 저자의 전공이 철학이 맞나 싶을 정도로 수학과 과학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이 책을 저술한 것이 느껴진다. 과거의 유명한 과학자들은 수학도 잘 했고, 철학도 잘했고 한마디로 다재다능했다. 파스칼이 갖춘 광대한 실력의 배경에는 가족의 배경이 있다는 것을 이번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궁금한 분들은 얼른 책을 읽어 보시라). 시대를 뛰어넘은 한 천재 - 파스칼에 대한 성찰과 그의 삶을 아주 재미있게 그리고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서술한 책으로서 높은 가치를 지니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수학과 과학에서 파스칼의 이름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발견한 책 중 가장 유익한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미적분의 쓸모
한화택 지음
더퀘스트, 204페이지
베스트셀러 "수학의 쓸모" 후속작이라는 광고가 책을 감싸고 있다. 또한 서울대 수학교육과 교수님의 추천도 포함하고 있다. 당연히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공계 대학생에게 공부해야할 책을 소개하는 것이 필요할지 망설였지만 주말에 정독한 결과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미적분학 교재가 아니다. 따라서 대학 1학년 때 Calculus 학점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대학교재도 아니다. 현재까지 미적분을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공대생들에게 한 번쯤 실생활과 연관시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하게끔 하는 묘한 마법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점에서 저자 나름대로의 장점을 내세운 책이다. 공학수학을 그냥 풀고 학점을 받기 보다는 이 책을 한 번 읽고 공학수학을 배워보자 (또는 재수강을 하자 ㅎㅎ).
트렌드코리아 2022
김난도 외 9인 지음
미래의 창, 456페이지
서점에서 광범위하게 인기있는 책이라 복잡한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다. 한 번 읽어 보자.
◇학생 참여 코너◇

QUIZ

Q. 국제 암반공학회의 이니셜은?

1. ISRM

2. ISPRS

3. ISES

4. ISRG

구글 폼을 들어가 정답을 기재하시면,

정답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당첨자 3인을 선정하여 상품을 드립니다.

 

<13호 퀴즈 당첨자 목록>

16학번 강유찬

18학번 곽정원

19학번 최용수

*지난 호 정답자 3인에게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렸습니다. 

(13호 퀴즈 정답: 1. O, 2. X)

에너지자원공학과 내 과 소식, 랩 소식 관련 제보, 동아리, 소모임 홍보나, 뉴스레터 관련 문의는 hpark@snu.ac.kr로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총괄 박형동 교수 / 편집 김한진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