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뉴스레터 제 12호
  • 작성자김한진
  • 날짜2021-09-30 18:50:13
  • 조회수2132

 

제 12 호 ('21년 9 월 30 일 발간) 

학과 소식
2021년 2학기 스마트 자원개발 융합인력양성 사업
학부생 인턴 연구원 모집

지원 자격

2021학년도 스마트 자원개발 융합인력양성 사업의
대학원 석사과정 혹은 석박통합 과정 진학을 계획하는 학부생

 지원 기간

9월 27일 월요일 ~ 10월 1일 금요일 (오후 5시 마감)

 

자세한 지원 절차, 근무 조건 및 기타 사항은 링크 참조

에너지환경지구화학연구실 출간 논문,
저널 내 Editor's Choice of New Paper 선정
석유가스연구실,
KIGAM 데이터 및 인공지능 경진 대회서 4개 팀 입상
최우수 대학원 졸업생 - 이태엽 박사 인터뷰
학회 소식
학과 동문 김성민 교수, 
한국광물자원공사 ‘Mine-Tech 페스타’ 산업부 장관상 수상 

에자공 과방 신착 도서 소개

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살에게
김은주 (구글 수석 디자이너) 지음
메이븐, 343페이지
인기 방송 프로그램 유퀴즈를 시청했다면 어느덧 익숙한 이름이다. 저자는 중학생 때부터 미술을 하고자 준비하고 부모님의 반대에도 이화여대 미대에 진학하며 미술을 공부하고자 했다. 이후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자존감 상실을 겪는 과정, 자신감을 회복하는 과정, 전문가로서 겪어온 과정들을 차분하게 적어낸 책이다. 대학 졸업후 큰 회사에서 웹디자이너로 근무한 경력을 본다면 이미 성공한 디자이너로 판단하기 쉽지만 전문 영역에서 늘 부족함의 연속으로 고민하던 순간순간의 과정들이 잘 표현된 책이다. 20대, 30대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전문가로서의 삶의 여정을 미리 살펴 보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영어 울릉증 극복이라는 부분에서는 어떻게 영어를 극복할 수 있는지 실용적인 팁을 소개하고 있다.
만화로 보는 3분 철학 - 서양 고대 철학편
김재훈 지음
카시오페아, 266페이지
대학원 시절 배가 고플 때 빠르게 먹을 수 있었던 오뚜기 3분 카레, 3분 덮밥이 생각난다. 전자레인지가 흔치 않았던지라 글자대로 3분 동안 뜨거운 물에 담근후 따뜻한 카레를 먹으면 온몸에서 힘이 났다. 요리라고 할 것 없이 아주 손쉽게 먹을 수 있었다. 이 책은 3분 철학이라는 이름에서 주는 편안함이 느껴진다. 게다가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데 제목은 철학이다 ㅠㅠ. 스톱워치를 켜고 초집중해서 읽어 보았다. 3분은 훨씬 더 걸렸다. 하지만 서양철학자들의 배경 이야기를 재미있게 설명하고, 상호 비교를 한 만화 덕분에 철학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그리고 서로 다른 철학자들의 생각들은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이제 큰 윤곽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독서한지 몇일이 지난 지금 마치 3분 카레 먹고 나면 배고픈 것처럼 드는 생각에 다시 3분 철학을 집어 들까? 학과 과방에서 매일 3분씩 읽을 수 있는 유익한 만화책이다. 철학이 이렇게 쉽다니 정말 뜻밖이다. 오뚜기 3분 카레 먹으면서 읽어 보면 어떨지 궁금해진다.
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선원규 지음
라온북, 339페이지
2050년까지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비즈니스 바이블이라는 홍보 문구가 새겨져 있다. 저자는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당시 신생 기업이면서 성장의 희망을 강하게 비추었던 이랜드 기업에 입사하여 15년간 각종 프로젝트들을 지휘하며 활약했다. 이후 컨설팅 역할을 수행하며 그동안 다져온 남다른 시각으로 다음 시대의 비즈니스를 내다보고 있다. 저자는 일의 본질은 의사소통, 의사결정, 실행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현대의 유명한 사업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초연결 사회의 경제학, 초유동성 사회의 특징, 메가스타의 등장을 설명하면서 각종 전략, 예를 들면 소수자 연합군 형성하기, 콘텐츠 차별화, 지식경영시스템 등을 설명해 준다. 쉬운 설명이면서도 예리한 시선의 분석이 담겨 있다. 졸업후 창업, 직장생활을 하게 될 경우 현대사회의 비즈니스, 그리고 코로나를 경험한 이후의 비즈니스에 대한 미래 시각을 지닐 수 있게 도와준다. 사업이 무엇인지를 공대생들에게 특화된 형태로 가르쳐 주는 듯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시내 서점가에서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책이다.
◇학생 참여 코너◇

QUIZ

Q. 기사에서 언급된 저널 Resources, Conservation & Recycling의 Impact Factor는? (최신 기준)

1. 9.551

2. 10.204

3. 11.342

4. 12.835

구글 폼을 들어가 정답을 기재하시면,

정답자 중 무작위 추첨을 통해 당첨자 3인을 선정하여 상품을 드립니다.

 

<11호 퀴즈 당첨자 목록>

16학번 김기백

17학번 민현호

18학번 이진교

*지난 호 정답자 3인에게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렸습니다. 

(11호 퀴즈 정답: 5)

에너지자원공학과 내 과 소식, 랩 소식 관련 제보, 동아리, 소모임 홍보나, 뉴스레터 관련 문의는 hpark@snu.ac.kr로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총괄 박형동 교수 / 편집 김한진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