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대학원 박사과정 최우수 졸업생 소감 - 이태엽 박사
  • 작성자김한진
  • 날짜2021-09-27 14:27:09
  • 조회수1467

본 인터뷰는 대학원 후기 졸업생 중 최우수 졸업생에 선정되신 이태엽 박사님에 대한 인터뷰입니다.

 

Q. 안녕하세요, 박사님. 독자분들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1.8월 박사졸업을 한 이태엽이라고 합니다. 저는 학부 05학번으로 ‘13년도에 석사졸업을 하고 한국가스공사에 입사하였습니다. 이 후 전공분야에 대한 공부를 더 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 ‘17년도에 박사과정을 입학하게 되었고 이번 학기에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Q. 학기에 단 한 명만 선정하는 최우수 졸업생으로 졸업하시게 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여쭤봐도 될까요?

A. 우선, 제가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다 보니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것 보다 무사히 박사과정을 마무리 하자는 생각만 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영광스런 타이틀을 받게 되어 민망할 따름입니다.

 

Q. 석유가스 공학을 연구하셨습니다. 어떤 분야를 주로 연구하셨는지, 학부생 독자들과 동문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셰일가스 개발을 위해서는 수압파쇄라는 기술의 적용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이러한 수압파쇄 작업에 의해서 실제 지층에 생성되는 균열의 형상을 모사하고 가스생산에 따른 균열의 닫힘 등과 같은 거동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스 생산량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북미 셰일가스 현장광구에 적용함으로써 적정성을 확인하였습니다.

 

Q. 향후 진로나 계획을 어떻게 세우고 싶은지도 여쭙고 싶습니다.

A. 저는 현재 한국가스공사 해외사업본부에서 자원개발 프로젝트 관련 기술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 중 공부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각 프로젝트 별 기술적 이슈에 대해 적합한 솔루션을 도출하고 싶습니다. 향후에는 실제 해외 현장에서 좀 더 직접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보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코로나, 에너지 전환 등 외부의 다양한 현안들로 학우님들이 많이 혼란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학교에 계신 동안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어 후회 없는 진로선택을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혹시나 제 상담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환영입니다.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