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뉴스레터 제 9호
  • 작성자sighchris
  • 날짜2021-06-30 17:17:43
  • 조회수1228

 

제 9 호 ('21년 6 월 30 일 발간) 

학과 소식
학부 졸업논문 우수자

 21년 전기 졸업논문 발표회에서 다음 학생들이 우수자로 선정되었다. 

최우수 발표자

김세훈(15학번 / 지도교수 : 전석원 교수)

"구동형 언더커팅 디스크를 이용한 암석절삭에 대한 기초연구"

우수발표자

오혜민(16학번 / 지도교수: 허은녕 교수)

"WTI유와 미국 내 석유제품 가격을 이용한 석유제품의 가격연동과 비대칭성 분석"

학회 소식
암반공학회 창립40주년
봄 학술대회 개최,
암반공학연구실 참석 
윤현지 연구원,
한국자원공학회 우수논문상

여름방학 특집

여름방학은 한 학기 고생한 학우들이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다음 학기를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기사에는 방학 특집을 맞아 다음 학기 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달라지는 캠퍼스의 모습들

학교는 다양한 공사를 진행중입니다. 대면 수업이 보편화 되는 2학기, 새로워지는 학교 모습에 당황하지 마세요!

서울대의 상징, 정문의 변화 

서울대학교의 얼굴, 정문 조형물을 통과하는 도로가 광장으로 바뀐다. 정문 조형물은 본교의 상징이자 대표 사진 스팟이었으나, 차도가 지나가 졸업 시즌 때는 교통 혼잡이 발생하곤 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우회도로를 내는 공사를 계획 중이며, 코로나 시국 내에 속행 될 것이다.

행정관 앞 잔디, 주차공간으로 탈바꿈

캠퍼스 내 주차공간을 활용하고자, 지난 4월부터 행정관 앞 잔디광장에 주차공간을 증설하는 공사를 시작했다. 차가 총 417대가 더 들어올 수 있도록 공간을 확충하고 있으며, 잔디 앞 도로폭도 2차선에서 3차선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완공은 2022년 8월로 예정되어있다. 

2학기 전공 교과목 미리보기

다가오는 2학기, 무슨 전공을 고를지 고민 많은 여러분들. 이런 전공은 어떤가요? 

에너지자원수치해석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수치해석 시뮬레이션)

"지구야, 아프지마! 탄소는 내가 책임질게!"

#정훈영_교수 #전공선택 #3학점 #3학년_수업

에너지 GIS 

"공간(정보)을 지배하는 자!"

#박형동_교수 #전공선택 #3학점 #3학년_수업

에너지원격탐사

"가장 높은 시야로 자원 찾는 방법"

#박형동_교수 #전공선택 #3학점 #3학년_수업

에너지자원지구화학

"화학평형, 반응속도 등 지화학의 기초 학습 후, 산염기 반응, 지하수-광물 간 반응 등 여러 지화학반응을 학습"

#정은혜_교수 #전공필수 #3학점 #2학년_수업

에너지자원순환공학

"도시광산, 자원순환에 적용 가능한 기술 - 혼합물 중 특정 물질을 분리하는 공정(흡착, 흡수, 증류, 추출 등)의 학습"

#정은혜_교수 #전공선택 #3학점 #3학년_수업

에자공 과방 신착 도서 소개

로봇시대 일자리의 미래
제이슨 솅커 지음, 유수진 옮김
미디어 숲, 220페이지
원제는 Robotage, The future of jobs - 요즘 같은 시대에 적합한 책 제목이다. 로봇까지 언급하지 않아도 공장의 자동화, 식당 내부 음식 서빙의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이미 우리 일상생활 속에 로봇은 부분적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일부 인력의 대체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저자는 직업의 변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직업군에 대해서 변화 양상을 소개하고 있고, 각종 소득의 관점에서 일자리의 변화를 간략히 제안하고 있다. 여기에다가 책의 거의 끝부분에 압축적인 결론이 등장한다. 진로를 고민하고 있을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핵심적인 몇 페이지가 눈길을 끄는 내용이다. 책의 8장-로봇 시대에도 끄떡없는 일자리 부분에서 핵심적인 내용이 소개되고 있다. 가치있는 기술을 배워라 등 저자가 강조하는 중요한 관점을 과방에서 독서하면서 살펴보기 바란다. 이런 내용은 비단 대학생들 뿐만 아니라 향후 2년 안에 자의반 타의반으로 전직을 해야하는 누구에게든지 도움이 될 내용이다. 아울러 우리 주변의 기술세계가 너무 급속도로 변하고 있으므로 내년쯤이면 또다른 책의 제목들이 속속 등장하리라 본다. 작년부터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 유통과 물류 서비스업이 이렇게 폭발적으로 발전할줄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었던가! 
30개 도시로 읽는 세계사
조 지무쇼 편저, 최미숙 옮김

다산 북스
하루 한 도시 가볍게 펼쳐 읽어 보라는 출판사의 지안 문구처럼 과방에서 시원한 커피와 함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책에서 소개한 30개 도시 중 그동안 방문한 도시를 세어 보니 딱 15개가 된다. 각 도시의 과거 형성 배경, 현황 등이 간결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흥미롭게 서술되어 있다. 여행 안내 책자는 아니다. 도시의 형성사에 가까운 내용을 위주로 담고 있다. 랜선 여행 대신 책으로 대표 도시 30개를 방문해 보자!
◇학생 참여 코너◇

QUIZ

Q. 잔디광장(총장잔디)에 주차장을 증설하는 공사는 전체 기간이 대략 몇 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가?

구글 폼을 들어가 정답을 기재하시면,

정답자 중 3인의 당첨자를 선정하여 상품을 드립니다.

<8호 퀴즈 당첨자 목록>

17학번(학) 이정욱

18학번(학) 주세원

21학번(원) 김경민

*지난 호 정답자 3인에게 소정의 상품을 보내드렸습니다. 

(8호 퀴즈 정답: 3)

에너지자원공학과 내 과 소식, 랩 소식 관련 제보, 동아리, 소모임 홍보나, 뉴스레터 관련 문의는 hpark@snu.ac.kr로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총괄 박형동 교수 / 편집 김한진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