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2021 한국암반공학회 창립 40주년기념 봄 학술발표회 성황리 개최
  • 작성자sighchris
  • 날짜2021-06-25 15:31:30
  • 조회수579

2021년 5월 27~28일 강원도 원주에서 한국암반공학회 창립 40주념 기념 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기념식에는 암반 및 터널분야 학자 및 전문가, 유관 공기업 및 기업체 임직원, 자원개발∙에너지∙원자력환경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26편의 구두발표, 2편의 기조강연과 6편의 일암특별세션이 진행되었다. 첫번째 날 기조강연-일암특별세션, 두번째 날 두 곳의 세션장에서 동시에 진행되었다. 암반공학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의 발표가 이루어졌는데, 암반굴착 및 발파, 고준 방사성폐기물 지하처분, 유발지진, 도심지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요즈음 화두가 되고 있는 AI가 결합된 스마트마이닝, 스마트암석역학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현재 디지털혁신을 겪고 있는 만큼 암석∙자원분야와 디지털간의 융합이 많은 발표에서 언급되었다. 또한 2027년 개최되는 국제암반공학회(ISRM) 총회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비전이 제시되었다.

기조세션에서는 IoT 도심지 지반안전,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공학적 처리를 위한 학회의 역할이 강조되었고 일암특별세션에서는 암반공학의 연구동향 및 미래 트렌드, 일암상의 역사에 대해 다루어졌다. 일반세션에서는 각종 도심지 안전관리에 관한 최신의 연구성과,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 및 유발지진에 대한 연구성과, 그리고 스마트마이닝/스마트암석역학과 관련된 연구성과들이 발표되었다.

           학과 내 학생들의 대부분은 학회 운영스태프로 참가하였고 학회의 전반적인 운영에 큰 도움을 주었다. 이 날 40주년 암반공학회 백서, 터널 및 기계굴착가이드 등의 서적 및 기념품들이 제공되었다. 학생들 중 스마트마이닝/스마트암석역학 세션 내 절리 및 광주 형상비를 고려한 광주 강도 추정이라는 제목으로 한 최지원 학생의 발표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이번 암반공학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김진언 간사의 수고 또한 돋보였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